본문 바로가기
복지자활이야기

현장 맞춤형 자활사업단 경쟁력 강화 지원

by 후율이 가족이 나누는 즐거운 이야기 2023. 2. 3.
반응형

 

현장 맞춤형 자활사업단 경쟁력 강화 지원

충북광역자활센터의 컨설팅 지원사업은 크게 신규사업 운영을 위한 경영전략초기 컨설팅, 역량강화 컨설팅, 사후관리컨설팅 3가지로 나누어진다.

 

경영전략초기 컨설팅

7월부터 8월까지 2개월에 걸쳐 영동 분식사업단, 단양 착유사업단, 제천 소독방역사업단에 지원하였다. 정식사업단으로 창업 또는 사업확장 진행 전 전문컨설턴트와 연계하여아이템에 대한 적합성과 시장성, 인허가 사항, 참여자 역량 맞춤형 사업계획 유무 등을 지도하였다. 특히 영동 분식사업단의 경우 잦은 실무자의 변동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업단 실무자에게 현실적인 운영계획을 설계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역량강화 컨설팅

상시로 모집을 받아 진행하고 있으며, 자활사업단에서 필요로 하는 경영지원을 중심으로 지원한다. 전년도와 달리 창업을 위한 사전 컨설팅 개념으로 음성 오백국수금왕점과 청주 꿈의공간하나(서리서리)을 집중 지원하였다. 참여주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자립할 수 있도록 자활정보시스템 교육뿐만 아니라, 사회적경제조직으로서 활동하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마인드를 배양하는데 힘썼다.

충북광역자활센터에서는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컨설팅 사업 중 하나인사후관리 컨설팅이다. 일회성 지원을 지양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연계하며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모니터링 대상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기지원 이력이 있는 15개소 자활사업단이 대상이며, 74일부터 825일까지 실시하였다. 지역실무자와 사업단 참여주민 각각의 욕구를 확인하고, 현업에 적용하였을 때의 문제점과 보완해야 할 사항을 찾아 교육 또는 컨설팅을 후속 연계 하였다. 그 중 청주지역자활센터 솔기엣지사업단은 전년도에 지원받은 미싱기를 활용한 소잉 패턴 기술컨설팅을 추가적으로 받아 가방제품 다양화로 사업단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되었다.

 

반응형